2-2 3D VR 멀티 게임을 개발하게 되었다.
사용한 버전은 2022.3.21f1 이다.
필자의 경우 오큘러스 퀘스트 2를 이용했으며 ,
아래의 영상을 이용하여 초기 환경설정을 끝마쳤다.
https://www.youtube.com/watch?v=8PCNNro7Rt0&list=PLpEoiloH-4eP-OKItF8XNJ8y8e1asOJud&index=3
지금과는 다른점이 많았기에
영상을 보며 안되던 부분은 조금씩 설정값을 다르게 해가며 테스트 한 결과 성공할 수 있었다.
오늘 완성작 미리보기
템플릿은 기존 built in render pipeline 3d 가 아닌 universal 3D 탬플릿을 선택했다.
사용 이유는 다른 튜토리얼 영상에서 3D(URP) 혹은 VR을 사용하기 때문이다.
URP는 BRP 보다 가볍다고 들었다.
1. 기본 설정
Universal 3D탬플릿을 선택한 후 프로젝트를 생성해준다.
그 후 [Edit] - [Project Settings]를 눌러 들어가준다.
기존에 영상을 봤을 때는 OpenXR을 추가해서 했지만 핸드컨트롤러가 작동하지 않는 문제가있었기에
Plug in Providers의 오큘러스만 체크 해준다. 안드로이드도 똑같이 세팅해준다.
위와 같이 Enabled Interaction Profiles에 모두 추가해준다. 안드로이드도 똑같이 세팅.
그 후 패키지 매니저를 열어 XR Interaction Toolkit를 설치한다. 버전은 무조건 2.5.4인지 확인 후 Update.
그 후 Sample의 Starter Assets를 Import한다.
다음으로 vr을 사용하기 위해
XR Origin (VR)을 생성한다.
다음으로
XR Origin - Tracking Origin Mode - Floor 설정,
XR Origin에 Input Action Manager 컴포넌트를 추가해준 후 XRI Default Input Actions를 넣어준다.
그 후 create empty로 LeftHand,RightHand를 만들어준다.
XR Controller(Action-based) 컴포넌트를 추가 후 빨간 설정 버튼 클릭 - left/right 컨트롤러를 선택해 넣어준다.
화면을 실행하면 컨트롤러의 모습이 보이지않기 때문에 임시로
큐브를 집어넣어서 컨트롤러의 움직임을 확인할 수 있도록 세팅해준다.
2. VR 기기 연동
이제 유니티 프로젝트에 세팅을 마쳤으니 VR 기기를 연동해야한다.
먼저 PC에는 메타 퀘스트 프로그램을 다운받아야한다.
VR 기기를 연결하는 방법은
1. 잭을 이용한 연결
2. 에어링크 연결
3. 페어링 연결
이있다.
나같은 경우 초기화된 VR을 켰을 때 무조건 페어링 코드로 먼저 연결을 했어야했다.
그렇기에 핸드폰에 Meta Horizon 앱을 깔고 앱을 통해 페어링 후,
PC에서도 에어링크를 이용해 VR 기기 연결을 마칠수있었다.
그 이후로는 폰의 앱이 아닌 pc 앱을 통해 에어링크로 연결하면 된다.
pc앱에 기기 에어링크/잭을 통한 유선 연결을 성공했다면
설정 - 퀘스트 링크로 들어가본다.
퀘스트 링크는 연결된 pc화면을 vr로 볼수있는 데스크탑 기능이 있다.
하지만 데스크탑을 연동해보면 마우스커서만 보이고 까만 화면이 뜰 것이다.
이 경우에는 아래 사이트의 내용을 참고하면 해결할 수 있다.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vr_games_xuq&no=273865
vr에서 데스크탑의 화면이 잘 보인다면 이제
플레이 버튼을 눌러보자.
유니티 연동 및 앱 연동이 잘되었다면 문제없이 실행되는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만약 유니티 프로젝트가 열리지 않는다먄 pc 메타 퀘스트 설정 - 시스템 - 알수없는 출처 체크를 해주면 된다.
ㅡ
에러 해결사항
1. 원본 영상처럼 OpenXR을 체크했을 때 핸드 컨트롤러가 안될 경우
OpenXR이 아닌 Plug in Providers - Oculus 만 체크
2. XRcontroller(action-based) 컴포넌트가 안보일 경우
packet manager - xrInteractionTookit의 버전을 2.5.4로
- 3이상의 버전에서는 xr controller(action-based) 없음
3. 만약 이래도 핸드 트레킹이 안된다면?
오큘러스 설정에서 핸드트레킹 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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